[서울AI허브 2024]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 및 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블루프린트랩 / 신승식
- 주요 제품(서비스) : 비전AI 기반 AR 가상피팅 솔루션 ‘웨어(WeAR)’
- 사업 분야 : 시각지능
- 사이트 주소 : blueprint-lab.com
블루프린트랩은 비전 인공지능(AI) 기반 가상현실(AR) 가상피팅 솔루션 ‘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2017년 2월 설립했고, 5억원의 시드 투자를 받았다.
◇ 비전AI 기반 AR 가상피팅 솔루션 ‘웨어’ 이야기
블루프린트랩의 ‘웨어’는 비전AI 기반으로 인체 혹은 사물을 인식한 뒤 그 위에 AR 효과를 더해 가상으로 착용해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웨어는 웹카메라나 스마트폰의 카메라 등을 이용해 이미지를 인식하고, 그 이미지 위에 AR 기술을 사용해 가상의 제품을 실시간으로 착용해 볼 수 있는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안경, 쥬얼리 등 액세서리를 가상으로 착용해 볼 수 있다.
웨어에 사용되는 AI 인식기술 및 3D 처리기술은 인체뿐만 아니라 사물 등 모든 이미지에 사용 가능해 AR 가상피팅 솔루션, 3D 가상공간 및 아바타 제작,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될 수 있다.
비전AI 기반 AR 가상피팅 솔루션 ‘웨어’의 피팅 기능들 / 블루프린트랩
◇ 웨어의 차별점
웨어는 정지된 이미지가 아닌 실시간 가상착용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거울을 보는 것과 같이 현실적인 가상착용을 체험할 수 있다. 여기에는 블루프린트랩이 자체 개발한 인식모델이 적용됐다.
이 인식모델은 기존 모델에 비해 가볍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인식모델들은 하드웨어 성능이 뛰어난 서버나 고성능의 클라우드 환경에서만 동작했다. 블루프린트랩은 인식모델의 경량화를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기기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
웹 기반 기술을 적용해 인터넷 환경에 연결됐다면 언제, 어디서나 환경 제약 없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블루프린트랩은 안경 AR 가상피팅 솔루션, 귀걸이 및 목걸이와 같은 쥬얼리 가상피팅 솔루션, AR 가상 네일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블루프린트랩의 성과와 미래
블루프린트랩은 2019년 팁스(TIPS, 기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페이스북 엑셀러레이터 서울’, ‘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 등에 선정돼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블루프린트랩은 2021년 3월, 서울 AI 허브 입주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본사를 양재로 이전했다. 서울 AI 허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 성장 촉진, 전문인력 양성, R&D 역량 강화 등에 집중하고 있다.
블루프린트랩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제품 홍보를 위한 이미지, 모델 등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자사몰을 운영하는 판매자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링크 :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04891